방사성요오드치료

1. 방사성요오드치료란?

방사성요오드 치료란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중 하나로 방사성질을 가진 ‘방사성 요오드’가 들어있는 약을 경구로 투여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매우 안전한 치료방법 입니다.

인체 내에서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데 쓰이는 요오드는 주로 갑상선에 섭취가 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기본 성질은 일반 요오드와 같지만 베타선을 방출하는 방사성요오드를 투여하여, 수술 후 남아 있을 수 있는 갑상선 암세포를 제거하거나 약으로 조절되지 않는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치료합니다.

다른 암에서 이용되는 방사선치료와 전혀 다른 치료 방법으로, 방사선치료에 의한 부작용  후유증은 없습니다.


2. 갑상선암의 방사성요오드 치료

우리나라의 경우 분화가 잘된 갑상선분화암이 많아 전체 갑상선암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분화암에는 방사성요오드치료가  듣기 때문에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1. 치료목적

분화성갑상선암의 수술 후 재발률 감소

전이 또는 재발한 분화성갑상선암의 치료

수술로 제거하기 힘든 남아있는 갑상선암의 제거


2. 치료대상

갑상선절제술 후 최종적인 조직검사 결과가 나오면 이후의 치료방침을 정하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암의 조직형, 크기, 개수, 근욱이나 신경 등 주변조직을 침범한 정도, 주위 림프절 전이 여부, 원격전이 여부, 환자의 나이 등을 모두 종합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갑상선부화암이면서 임상2병기 이상 또는 일부 임상 1병기 환자에게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3. 치료  주의사항

정상 갑상선 세포와 갑상선암세포가 방사성 요오드를 잘 흡수할 수 있도록 갑상선기능자극호르몬(TSH) 일정 수준이상으로 올려주어야 합니다.

4주 전부터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T4갑상선호르몬제를 T3갑상선호르몬제로 바꿔 복용하다가 2주 전 부 터는 모든 갑상선호르몬제를 중단하는 방법을 주로 씁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중단한 경우 많이 힘들어 하는 일부 환자에서는 갑상선호르몬제를 끊지 않고, 갑상선자극호르몬을 주사로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세포와 갑상선암세포가 요오드를 섭취하고 싶어 안날이 나 있어야, 방사성 요오드를 섭취했을 때 이것을 게걸스럽게 흡수하게 되므로, 치료  2~4주간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음식군
허용음식
주의음식
금기음식
곡류
쌀, 콩, 팥, 현미, 껍질벗긴 감자/고구마, 무소금국수류
옥수수빵
보리, 호밀, 상업용 빵, 식빵, 콘플레이트, 시리얼, 오트밀, 라면, 일본식우동(다시마 국물), 녹말가루, 마카로니
어육류
소고기, 양고기, 민물생선, 계란흰자, 개고기(하루100g 이하로 섭취)
닭고기, 돼지고기, 칠면조, 포장된 두부류
바다(생선), 새우, 조개, 굴, 소간, 햄, 베이컨, 가공육류, 통조림어육, 계란노른자
채소군
상추, 껍질벗긴 오이, 버섯, 당근, (양)배추, 무, 토마토
시금치, 브로컬리, 호박, 풋고추
다시마, 김, 미역, 파래, 파슬리, 야채통조림
과일군
수박, 포도, 딸기 등 신선한 과일(멜론, 바나나는 소량)
 
후루츠 칵테일, 통조림류
우유군
두유
 
(탈지)분유, 으유, 요구르트, 요플레, (크림)치즈
지방군
식물성기름 (참기름, 콩기름, 들기름, 올리브유), 이탈리안 드레싱,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아몬드
 
마요네즈, 마요네즈로 만든 드레싱, 짠 땅콩류, 버터, 마가린
후식류
일회용차 (녹차), 탄산음료, 원두커피, 설탕, 꿀
 
피자, 아이스케이크, 팝콘, 아이스크림, 밀크쉐이크
김치류
한주소금으로 담근 김치(젓갈제외),
 
천일염, 꽃소금(죽염, 고은소금),인스턴트스프, 젓갈류, 장아찌
약품류
 
 
코프시럽, 종합비타민제, 다시마가 주성분인 건강식품

4. 치료방법

방사성 요오드가 들어있는 작은 캡슐약(5mCi~15mCI)을 치료 첫날만   드시는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방사선을 쏘이거나 항암주사를 맞지 않아 부작용이 매우 적고 불편함이 없습니다.

단, 갑상선을 양측 모두 절제한 분에 한하여 치료가 가능하며, 한 엽만 절제한 경우에는 치료가 불가능 합니다.


5. 치료의 효과

많은 연구들에서갑상선분화암 환자가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를 받은 경우에 받지 않은 경우보다 암의 재발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